안녕하세요, 공무원 시험 준비한 지 3개월 정도 됐습니다! 사회복지직 공부 중인데 초시생이라 공부 시간이나 휴식시간을 어떻게 꾸려야 할지 감이 잘 안 잡혀서 다른 분들은 시간 배분을 어떻게 하시는지 질문드려요.
집안 사정 상 알바 병행이 필수라 일을 줄인다고 줄였는데도 지금은 목금 17시~24시, 금토일 9시~13시 이렇게 편의점 아르바이트 하고 있습니다.
월화수는 10시간 이상, 목요일이랑 주말은 6~7시간 정도 공부할 여유가 되는 것 같은데 금요일이 거의 통으로 날아가다 보니까 이렇게 해도 괜찮을지 걱정이에요. 사장님이 싫어하셔서 알바하는 동안 손님 없을 때 단어를 외우거나 강의를 듣는 것도 여의치가 않네요, 최대한 눈치 봐 가며 복습해볼 예정이긴 해요.
요약하자면,
1. 목금 17시~24시 / 금토일 9시~13시 아르바이트 소화하면서 공부하는 거 괜찮을까요?
2. 다른 분들은 공부랑 휴게 어떻게 병행하고 계신가요? 시간 배분 어떻게 하시는지 궁금해요!
안녕하세요.
1.아르바이트와 병행하는 것 자체는 괜찮습니다.
집안 사정도 있고 하니까요.
다만 공부 시간이 부족한 만큼 월화수는 12시간 이상까지 공부를 늘릴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목요일 역시 늦어도 아침 7시에 일어나셔서 오후 2시까지 해보고 휴식을 취하고 가면 좋을 것 같네요.
그리고 따로 휴일이 없으니 토요일, 일요일은 알바 후 3시간 정도 충분히 쉬고 할 수 있는 만큼 해보시기 바랍니다.
2.
제 개인적으로 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잠자는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연히 휴식을 어떻게 취할지도 중요하지만,
휴식 이전에 고려해야 할 부분은 언제부터 언제까지 잘 것인가인 거죠.
따라서 공부랑 휴게 시간 전에 우선 잠자는 시간부터 규칙적으로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금요일은 하루 종일 일을 하니 그냥 단어 암기만 가볍게 하고
일 안 하는 시간은 푹 쉬시면 좋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휴식은 알바 가기 전, 후로 3~4시간 정도 충분히 가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알바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어쩔 수 없겠지만
공부에 몰두하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도 님의 꿈을 위해서 화이팅 하세요.
정답은 없습니다.
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알바에 회의적입니다.
공부시간을 확보해야 하고
거기에는 체력도 뒷받침되어야 하는데,
알바하고 피곤한 상태에서 공부가 잘 될까요? 공부시간은 확보가 될까요?
뭐 사복직 컷이 낮으니
개인차에 따라선 그 공부량으로도 합격할 능력이 있는 분도 계실거예요.
하지만 질문자 본인도 그런 능력이 있으실지는 아무도 모르죠... 스스로 판단해보세요.
확실히 말씀드릴 수 있는건
수험판은 수험을 위한 올인전략을 펼쳐야 한다는 겁니다. 알바나 기타 활동에 많은 시간이 들어갈수록 수험기간도 길어지고, 당연히 금전적 부담도 커집니다.
알바를 줄이고 빨리 합격하는게
더 나을거라고 생각되네요.
사복 합격 커트라인 높지 않아서 영어 베이스가 있으시면 가능해요~! 보통 영어때문에 많이 힘들어하시도 시간도 많이 투자하더라구요. 영어만 좀 베이스 있으셔도 알바병행 공부 수월히 가능합니다. 베이스 없으셔도 공부할 수 있는 시간에 최대한으로 집중해서 하시면 됩니다. 내년 지방직까지 힘드시겠지만 최대한으로 공부하시면 좋은 소식 있을 거예요!
저는 공부만 10시간 이상 했던 입장이라서
알바에 대해서는 회의적입니다 필기 준비만
해도 힘든데 알바까지 하면 힘들어서 공부하기
힘듭니다 알바하려다가 필기가 점수 안 되면
그게 더 손해니 1년안에 끝낸다는 마인드로
필기 시험때는 공부에 올인하시고 면접부터는
가볍게 알바 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공부만 해도 시간이 없었거든요 그래서 너무 시선을
분산시키면 안 좋다고 봅니다
1> 꾸준히 10시간 이상 하는 것이 좋지만 일단 월화수목 공부시간 확보는 좋습니다. 금요일이 많이 뺏기지만 그래도 최대한 확보해주세요...!
2> 저같은 경우는 다른 직장 병행하면서 공부했었습니다. 평일은 못해도 7시간은 했었고 주말에는 수면시간 빼고 했었던 것 같습니다...!
휴식은 자유롭게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