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명사에 관사가 붙을 수 없나요?
2019.12.01 비공개 조회 7,009
안녕하세요.
The government has begun calling the (recycled/recycling) water "NEWMARINE". 정부는 물을 재활용하는것을 "NEWMARINE" 이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로 해석했는데 동명사에는 관사가 붙을 수 없나요? 때문에 recycled가 맞는건가요?
댓글 /1000
답변 1개
비공개님의 답변입니다.
평민 채택 0 2019-12-01 21:15
안녕하세요!!

call the recycling water Newmarine
동사 목적어               목적격 보어
로 분석해서, 동명사 목적어로 볼 수 없느냐는 질문이신거라면 정말 날카로우세요.
해당 문장에서는 the는 동명사유형에도 가끔 붙기도 해요. 예를 들어 building, painting, drawing, writing은 이미 명사화된 동명사의 형태로 the를 붙기도 하지요. 그러나 이문장에서는 the유무로는 문제를 풀 긴 어려워요.
또한 해석도
물을 재활용하는 것=뉴마린
(행위)              실제이름
은 동격으로 볼수 없어서 동명사의 가능성이 없어요.
다만, 여기서는 recycling recycled가 분사 즉 동형사로 쓰여서 형용사처럼 명사인 newmarine을 꾸미게 되는거랍니다.
그때 필요한건 수동의 의미로 '재활용 되어진‘의 의미를 가진 과거분사인 recycled가 답이랍니다.
따라서 "정부는 재활용된 물을 "NEWMARINE"이라고 불러왔다."라는 것이 적절한 해석입니다.
 
왜 정답이 'recycling'이 안되는지 궁금하신거죠?
이 문장에서 'recycling'은 동명사와 형태가 같지만
동명사가 아니라
현재 진행되고 있는 그리고 능동의 의미를 갖는 현재 분사입니다.
즉 문장의 'water'가 스스로 재활용을 하는 것이라면 'recycling'이 정답이겠지만
물은 재활용이 되는 것이므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는 과거분사 'recycled'가
문법상 적절한 표현이라고 이해를 하시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