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체력 준비 다들 어떻게 하시나요?
2021.08.03 비공개 조회 6,056 내공 500

소방구급을 준비하는 남자입니다

원래부터 운동을 못해 너무 걱정이 많습니다

키170에 몸무게는 75키로 정도 나갑니다

그래서 내년 5월초에 체력시험을 위해 미리 준비하려고 합니다

어제 집 먼곳에 있는 소방체력 학원에 가서 측정해보니

악력 40 제멀 190 좌전굴 11 윗몸 54 배근력 125 왕오달은 더위때문에 측정 안했고요

제가 체력 40점만 맞을수 있게 도와달라고 했고,

거기있는 강사가 시험까지 9개월 남았다고 해도 자기는 장담을 못한다고 하네요.



필기시험은 어느정도 이제 자신이 생겼는데

체력을 너무 못해 걱정입니다

운동하는 루틴이나 저에게 맞는 운동을 하고 싶은데 제가 사는곳은 시골이라 주변헬스장 말고는 공무원체력학원 전무한 실정입니다 ㅠㅠ

당장 필기 시험이 가장 중요하고 큰 돈 들여서 헬스장에서 피티 받는 것은 소방체력시험에 향상

될지는 의문이고요 어떻게 해야할까요..

댓글 /1000
답변 3개
비공개님의 답변입니다.
하수 채택 1 2021-08-14 18:37

결론은 체력 40점 충분히 가능합니다.


다만 왕오달은 잘 뛰시나요...


9개월이면 살도 빼시고 몸도 충분히 만들고도 남는 그러한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운동을 딱봐도 많이 안하셨던거 같으신데 운동은 꼭 체력장, 헬스장에서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제 생각에는 초보자시면 집에서 운동하셔도 충분히 효과가 있고 운동 입문하기에는 부담도 많이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당장 잠자기전에 좌전굴 스트레칭 하시고 윗몸, 팔굽혀펴기, 턱걸이, 매달리기, 맨몸스쿼트, 런지, 런닝 시작하세요.


다만 자신을 바꾸기 위한 이 모든 것의 전제는 의지입니다.

솔직히 지금 작성자님의 몸은 저 기록으로만 보더라도 처참합니다.

특히,, 악력, 배근력 처참합니다...

체력을 필수적으로 요구하는 소방관이 운동을 잘 모르고, 안하시는 것은 문제가 될 법도 하지요.


제 생각으로는 운동을 잘 하건 못하건 체력조건이 좋건 안좋건 여자건 남자건 소방 실기 40점은 가뿐히 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잔말말고 시작하세요. 붙으셔도 어차피 운동하셔야 합니다.

  • 질문등록자 2021.08.15
    답변 감사합니다 . 좋은 말씀입니다 . 자극도 되고 도움되는 말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비공개님의 답변입니다.
하수 채택 0 2021-08-07 19:23

노력해서 안되는것은 키와 로또밖에 없다는것이 제 인생 교훈입니다. 소방관은 국민을 위한 희생정신과 인성만 있으면 됩니다. 작성자님이 소방관이 되고싶고 소방에 합격해 포기하지않고 정년까지 할 각오가 있다면 체력 뭐 과락하면 어떻습니까 시간은 많고 길은 하나니 노력해서 붙으시면됩니다.


  • 질문등록자 2021.08.09
    체력을 과락하면 시험을 못붙 는데..제가 원하는 소방공무원 합격하기 위해 노력해야죠 그말은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다시 질문드리면 소방체력이 시험이 합격점수가 30점이고 , 그게 달성하기 정말 어렵고 힘든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 아마 님은 아니라고 할 것입니다. 체력은 천차만별이거든요. 다른 사람들은 소방체력 30점은 노베이스라도 3개월 정도 준비하면 가능하다고 합니다. 물론 저는 더 걸리겠지만요 또한 더욱 신체조건과 체력이 조건이 불리한 여성분들을 비롯해 저랑 비슷한 체형을 가지고 합격한 분들도 봤기 때문입니다.. . 왜 다들 답변이 부정적인지 모르겠네요 여기뿐만 아니라 다른곳에 문의도 해보고 , 답답해서 여기저기 알아보니 저에게 맞는 운동법과 체력도 합격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전에도 말했다시피 제대로 답변은 참 하나도 없고, 막연히 노력해라 막연히 체력과락하면 어떻습니까 그런내용을 계속 받게되니 참 힘이 빠지네요 속상하기도 하고요. 제가 문의 받았던 원장은 참고로 나중에 알고보니 체력학원에 대해 제대로 운영하는 곳도 아니였습니다.
비공개님의 답변입니다.
중수 채택 1 2021-08-05 17:18

조심스러운 이야기이지만, 소방직이라는게 합격을 해도 엄청난 체력과 정신력을 요구하는 직렬일텐데 운동에 조금 자신이 없으시다면 직렬을 다시 고려해보는 건 어떠실까요..? 경찰도 마찬가지지만 합격전엔 정의감에 불타던 친구가 파출소에서 술취한 민원인이랑 드잡이질하다 마음의 상처를 많이 받는 경우도 보았었습니다. 자신에게 맞게 공부하고 준비해서 합격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합격 전에 그 직렬이 무슨 일을 하는지, 자신이 그걸 감당할 수 있는 지도 고민해보는 것이 좋지않을까요? 같은 직렬 준비하시는 분들도 합격 전에야 경쟁자로 볼 수 있겠지만 길게 본다면 소방직에 어울리는 분들이 붙으셔야 말그대로 국가를 위해 국민을 위한 것이라 생각이 드네요.

저랑 같은 전산직렬이시거나 다른 구조직 이외 직렬이시라면 미리 사과드립니다.

  • 질문등록자 2021.08.06
    우선 답변 감사드립니다~! 일단 저는 구급 과정 경력채용 시험과정을 준비하고 있고, 체력과 운동을 못하니 국가와 국민을 위해서 포기하라는 말은 제 질문에 취지가 안 맞는것 같습니다. 어떤 직렬이든 공무원 시험에 간절하지 않은 사람은 없습니다 당연히 이유도 제각각이구요. 9개월이라는 시간은 제 몸을 바꾸기위해 충분한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것에 필요한 운동법이나 저랑 비슷한 운동 못하시는 분들읃 어떻게ㅠ 준비했는지 하도 답답해서 질문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