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가지 질문드려봅니다.
1. 면접볼때 시험점수 반영해서 최합을 결정하는것인가요??
2. 성적순으로 발령받는다고 하는데 더 좋은 보직으로 가게된다는건가요?? 낮은 점수로 합격하게되면 안좋은것으로 발령받을 확률이 높을까요??
안녕하세요. 에듀윌 체크맨입니다.
1.
면접 등급은 단순하게 `우수`, `보통`, `미흡` 중 하나로 평정합니다.
우수인 경우 필기시험 성적과 관계없이 합격이고
미흡인 경우 필기시험 성적과 관계없이 불합격입니다.
보통 등급인 경우, 필기시험 성적순으로 합격자가 결정됩니다.
즉, 보통인 경우에만 필기시험 점수가 반영됩니다.
2.
발령 기준은 채용기관에 따라 달라집니다.
보통 합격하게 되면 1지망부터 3지망까지 적게 되는데
특정 지역 또는 특정 부서에 인원이 많이 몰릴 경우 필기시험 성적순으로 발령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점수가 높으면 높을수록 자신이 가고 싶어하는 부서 또는 지역에 갈 수 있습니다.
즉, 낮은 점수로 합격하게 되면 자기가 원하지 않은 부서나 지역에 갈 수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서울시 9급 일반행정직 합격자입니다. 공부하시느라 정말 수고가 많으십니다. 그 노력을 알기에 반드시 합격하시리라 생각합니다.
면접 준비 관련해서 질문해주셨네요.
1차 필기시험에 합격하시면 인터넷 공무원 카페등을 이용하여 필기시험 합격자들과 면접스터디를 꾸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에듀윌 방영황 교수님의 면접특강"을 수강하시면서 기출질문에 대한 자신만의 답변을 만들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면접스터디가 좋은 이유는 여러 사람들 앞에서 모의면접을 통해 말하는 연습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 같은 경우 면접특강과 면접스터디를 병행해서 진행을 했는데 면접스터디원이 없으시다면 가족들이나 친구들 앞에서 모의면접을 실시해도 무방합니다.
제가 응시했던 서울시9급면접은 다른 지방직과 달리 5분스피치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여태까지 나왔던 "면접기출문제"를 중심으로 스터디원들과 모의면접을 진행하다보니 자연스럽게 저의 생각을 말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개별 면접 역시 "면접기출문제" 중심으로 답변을 작성해보고 외워나가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제가 면접을 보고 느꼈던 점은 서울시도 지방직의 일부라 그런지 면접이 어려웠다기보단 다소 형식적으로 진행된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결국 제일 중요한 건 제가 앞서 말씀드린 1차 필기시험 점수이며, 질문자님께서도 공무원 시험을 합격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건 필기시험 점수라는 점을 꼭 기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면접에서 탈락하시는 분들의 대부분은 필기시험 합격자들 중, 커트라인으로 합격하신 분들이 면접 탈락의 아픔을 겪습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합격을 기원합니다.
답변은 항상 정성스럽게-서울시일반행정직9급합격생
첫번째 질문의 경우 면접점수가 동률일경우 필기시험점수를 반영해서 최합을 결정합니다.그리고 두번째 질문은 전체적으로 맞는애기입니다.예를들어 국가직 일행직에 합격하게된다면 성적에 따라 본인이 선호하는 부처로 갈수있는 확률이 높아지는것이고 성적이 커트라인에 걸칠정도의 애매모호한 점수라면 차순위로 밀리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