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을 준비하고 있는데요. 이번에 한 번 시험에서 떨어져서 집중이 잘 안되네요..
공부해야되는건 아는데 계속 안 좋은 생각이 드네요.
어떻게 해야 정신을 차릴까요?
아깝게 떨어지셨다면
희망을 가지시고 최선을 다하시면 지방직 합격하실 거예요.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그냥 공부를 하루에 부담스럽게 너무 많이 하지 마시고
하루에 과목당 1시간씩 집중해서 하거나
한 과목만 공부해보거나 아무튼
내년까지 바라보고 장기전을 준비한다는 마음으로
공부습관을 들이면 좋을 거 같아요.
정신차리는 법도 여러가지이고
개인마다 방법이 다른데
저는 저렇게 해나아가니깐 조금씩 공부가 되더라구요.
미리 너무 쉽게 포기한다고 볼 수 있지만
제 마음이 편하고 공부가 되면 그만이죠 뭐.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찾으셨으면 좋겠네요.
안녕하세요 서울시 9급 일반행정직 합격자입니다. 공부하시느라 정말 수고가 많으십니다. 그 노력을 알기에 반드시 합격하시리라 생각합니다.
집중이 잘되지 않을때 `어떤 마음가짐`으로 공무원시험에 응하는지에 대해서 질문해주셨네요.
질문자님께 여쭤보고 싶은 말이 있습니다. "공무원 합격이 절실하신가요?"
공부를 하는데 있어서 절실함은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특히 공무원시험은 고등학교 수능시험과는 다르게 "자신의 직업을 얻는 시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정점수대 이상이 되면 합격이 되는 자격증시험도 아니기 때문에 경쟁자들보다 높은 점수를 받아야지만 합격하실 수 있는 시험입니다.
질문자님께서도 이런 절실함을 가지고 공부에 임해주셨으면 좋겠고 인강을 꾸준하게 듣는 것이 힘드시면 "계획을 세워서 공부"를 해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렇다고 막연하게 계획을 잡고 공부하기보단 하루에 꼭 들어야 할 강의분량을 정해서 무슨일이 있더라도 완강을 하겠다는 목표가 분명해야 합니다. (인강은 실강과 다르게 자신과의 싸움이 중요하기 때문에 자신을 채찍질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저는 공부가 잘 안될땐 억지로 책상에 앉아있는 것보단 미래의 공무원이 된 저의 모습을 떠올려보며 마음을 다잡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또한 가볍게 운동을 해보는 것도 좋은방법입니다. 운동 후에는 잡생각도 없어지고 더욱 공부에 집중할 수 있게 되더라구요. 영화를 보면서 힘든 수험생활을 잠시 잊어버리는 것도 제가 활용한 여가생활들 중 하나였습니다.
+혹시나 집에서 공부를 하신다면 도서관이나 독서실 등 공부환경을 바꿔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저에게 수험생때의 집은 `잠만 자는 공간`이었고, 주로 학원이나 독서실, 도서관에서 공부를 진행했습니다. 개인차이가 있겠지만 아무래도 집에서 공부하게 되면 나태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공무원시험준비를 하실땐 규칙적인 생활이 몸에 배이도록 하셔야 합니다. 일찍자고 일찍일어나는 습관을 기르시는 것도 공부시간 확보에 큰 도움이 됩니다. 참고하시어 조금씩 공부시간을 늘려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합격을 기원합니다.
답변은 항상 정성스럽게-서울시일반행정직9급합격생
누구나 한번쯤은 떨어 진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두번은 없다라고 공부 하세요.
다시 공부텐션을 끌어 올리셔야 해요
쳐지면 계속 쳐지고 또 공부하다보면 탄력이 붙습니다
좀 힘들어도 힘내서 해보시길 바랍니다 ^^
맞아요.. 저두요ㅠㅠ
냉수마시고 정신차리세오
요번뿐만 아니고 이전에도 국가직 필기 탈락하시고 지방직에서 많은 분들이 합격하셨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안좋은 생각하시지말고 지금 코앞에 다가온 지방직 대비를 열심히하시면 오히려 전화위복이 될 수 있으니
정신차리시고 남은기간 열심히 하세요 화이팅~
국가직 탈락하고 지방직 합격하신 분들 많습니다.
합격할수있다는 마음으로 최선을 다해 노력하시면 좋겠습니다 건승을 기원합니다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