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점수 편차가 많이 큰 분들!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2021.02.27 비공개 조회 537

평균 55~60점부터 85~90점 사이를

왔다갔다하는데.과목마다 그때그때 달라요.


저번모의고사때 영어가 60점 행정학이 75점

이번모의고사때 영어가 85점 행정학이 40점

법이 50점 나왔다가 85점 나왔다가...


국어만 높진않지만 75~80점 안정기이네요ㅠ


부족한부분 메우려하는데..

해도 안되는 취약점은 버려야하지않을까하는데

그게 아닌가요...??ㅠㅠ


어떻게 해야하나요ㅠ

댓글 /1000
답변 5개
leucemia님의 답변입니다.
채택 455 2021-02-28 14:53
지식서포터즈 / 합격자

안녕하세요.

다섯 과목 중 버려도 되는 과목이 과연 있을까요.

국어에서 한자 공부가 싫어서 한자 버리면 과연 한두 문제만 나온다 해도 그것만 틀릴까요.


일단 그렇게 하나하나 버리기 시작하면 남은 거 하나 없을 거예요.

마치 마음가짐을 굳건히 해야 한다는 거예요.

평균 점수가 격차를 보인다는 건 아마 65점 정도가 본인의 실력이고 운이 좋으면 세 문제 정도 찍어 맞히고 운이 나쁘면 찍은 걸 틀리는 그 점수가 아닌가 해요.

65점의 실력이 있다면 문제의 난이도, 혹은 본인의 치중한 영역에 문제가 얼마나 나오느냐에 따라 그 시험의 결과가 달라지지 않나 합니다.

그러니 안정적으로 65점 정도라도 맞으려면 80점 정도의 공부를 해야 합니다.


100점을 받으려면 실수가 발생하고 제3의 영역이 나온다고 할 때 120점 정도의 공부가 필요한 것과 같은 이치예요.

점수 격차는 아무래도 그런 이유가 아닌가 합니다.


이런 혼란스러운 결과를 볼 때 더욱 마음을 굳건히 해야 한다고 봅니다.

힘냅시다.

비공개님의 답변입니다.
채택 3666 2021-03-13 02:30
지식서포터즈

저는 아직도 메꾸지 못하고있어요


국어는 90점 영어는 40점요.. 너무 아슬 아슬 해요.

비공개님의 답변입니다.
채택 1353 2021-02-28 23:54
지식서포터즈

빈틈매꾸기

오답노트할떄 좀 광범위하게 보기

soc******님의 답변입니다.
초인 채택 814 2021-02-28 20:08
지식서포터즈 / 합격자

자주틀리는 문제를 정확하게 이해하셔야 합니다 건승을 기원합니다 파이팅! !

9급합격생님의 답변입니다.
초인 채택 1208 2021-02-28 01:26
지식서포터즈 / 합격자
안녕하세요 서울시 9급 일반행정직 합격자입니다. 공부하시느라 정말 수고가 많으십니다. 그 노력을 알기에 반드시 합격하시리라 생각합니다.모의고사는 말 그대로 "모의"고사입니다. 모의고사를 출제하는 교수님들이 각자 중요하게 여기는 개념도 다르고 출제기관도 엄연히 다르기 때문에 모의고사 성적이 낮다고 해서 실망을 하실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중요한 점은 모의고사를 응시하고 난 후 입니다. 모의고사를 통해 내가 몰랐던 개념, 실수했던 개념이 무엇인지를 알고 이를 다시 틀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지요. 나만의 과목노트를 만들어 이러한 개념을 따로 정리해 자주 보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저 역시 모의고사를 응시하고 난 뒤에 드는 기분은 잘쳐서 좋은 기분이 아니라 못쳐서 실망했던 기분이 더 많았습니다. 하지만 실제 시험에선 모의고사 점수보다 더 높은 점수를 받고 합격을 했습니다. 모의고사 특성상, 높은 점수를 맞게 되면 수험생들이 자만하여 그 자리에 안주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모의고사를 어렵게 출제하는 이유도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질문자님께서도 실전에서 모의고사 점수보다 더 높은 점수를 얼마든지 받으실 수 있습니다.제가 합격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바로 `자투리 시간 활용`입니다. 공무원 시험범위는 정말 넓고 방대합니다. 이 넓은 범위를 한정된 시간안에 습득하기 위해선 중요한 부분을 중심으로 차츰차츰 공부범위를 넓혀나가야 합니다. 수험 초반에 저도 어떤 개념을 공부하고 난 뒤 다음날이 되면 까먹는 일이 다반사였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개념들을 식사시간, 휴식시간, 대중교통 이용시간에 끊임없이 보고 또 보니 차츰 머리속에 내용이 정리가 되고, 까먹는 빈도가 줄어들기 시작했습니다.자투리 시간에 어떤 공부를 하시든 상관없습니다. 강의를 빠르게 돌려보시거나, 영어단어 암기, 한국사 흐름정리, 국어 어휘를 외우셔도 좋습니다. 자투리 시간이 하루 단위로 보면 정말 별거 아닌 시간이지만 이 시간이 쌓이고 쌓이면 정말 무시못하는 시간이 되기 때문에 질문자님께선 이 사실을 꼭 아셨으면 좋겠습니다.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히 반복적으로 공부를 하셔야 성적향상이 보이는 것이 공무원 시험의 특징이다 보니, 성적이 낮다고 불안해하지 마시고 우직하게 공부를 해 나가시다보면 차츰 실력이 높아지시는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때까지 힘을 내셨으면 좋겠습니다.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합격을 기원합니다.
9급합격생

답변은 항상 정성스럽게-서울시일반행정직9급합격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