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시 공부.. 암기 기억에 남으려면 몇회독 기본인가요?
2021.02.10 비공개 조회 2,224 내공 100

올해 1월 시작하여 1회독 진행중인 초시생입니다.


당연히 3회독 정도 기본에 5회독 정도해야 합격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건 알고 있습니다!


궁금한 건 현재 주 단위로 하루 1과목 하고, 복습 그날 못 끝낸게 미뤄지다 보니까 일주일에 5과목(하루에 8강씩) 나가면 끝이네요..


아직 오전 시간을 효율적으로 못 쓰고 있다고 느껴서 공부량은 더 늘릴 예정입니다만,

일주일이 지난 뒤 다음 회차 진행할 때 열심히 암기했음에도 기억에 안 남는 부분들이 너무 아쉽네요.


보통 N회독 몇회차에 문제풀이가 80% 정도 진행됐는지

경험 위주로 답변 부탁드립니다!!! + 공부 팁


내공 100 걸어요.

댓글 /1000
답변 5개
9급합격생님의 답변입니다.
초인 채택 1208 2021-02-13 23:35
지식서포터즈 / 합격자

안녕하세요 서울시 9급 일반행정직 합격자입니다. 공부하시느라 정말 수고가 많으십니다. 그 노력을 알기에 반드시 합격하시리라 생각합니다.


회독 관련해서 질문해주셨네요.


저같은 경우 초시생(1회독)때에는 오전(4강)+ 오후(4강) 모두 기본이론을 들은 뒤 밤엔 오전/오후에 들은 강의를 정리했습니다. <7,8월>

2회독째부턴 오전엔 다시 기본이론(2회독/4강)+ 오후엔 심화특강(4강), <9,10월>

심화특강 완강 이후 기본이론(2회독/4강)+기출문제 풀이 강의(4강)를 들었습니다.< 11,12월>

이후 기본이론은 어느정도 잡힌 느낌이 들어 그때부턴 오전엔 심화특강(2회독/4강), 오후엔 단원별 문풀(4강)을 들었습니다.<1,2월>

모든 과정이 끝나고 3월 동형모의고사 시즌때부터 6월달까진 오전에 단원별 문풀(2회독+a/4강), 오후엔 동형모의고사 풀이(4강)를 들었습니다. 3월부터 국어, 한국사, 사회과목의 단원별 문풀강의를 2회독 이상 계속 반복하니 성적향상이 보였고 마침내 9급 시험 중에서 가장 늦게 실시된 서울시 시험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회독이란 `강의와 함께 교재 진도를 나가면서 공부하는 것`을 말하며 1회독 완료는 `1강~마지막강을 다 들었을때`를 기준으로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기본이론 1회독에 모든것을 다 외워나가기보단 다회독을 하면서 꾸준히 반복적으로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누구나 기본이론 1회독을 하면서 내용이 머리에 잘 남지 않는 것은 "지극히 정상"입니다. 1회독은 과목의 대략적인 내용만 파악하신다고 생각하면되고, 2회독 복습때부턴 1회독때의 중요한 개념을 다시한번 반복하고 자신이 아는 개념과 모르는 개념을 구분하면서 공부 범위를 차차 넓혀나가는 과정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2회독때부턴 1회독때 복습했던 개념과 함께 좀더 꼼꼼히 복습을 하셨으면 좋겠고, 질문자님이 초시생이라면 너무 조급해하시지 마시고 암기해야될 중요한 개념이나 자신이 몰랐던 중요한 개념을 1회독때부터 노트or수첩에 적어가며 시간날때마다 틈틈이 외워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 (1회독때부터 자투리시간을 활용하여 개념을 틈틈이 외워가시면 2회독땐 훨씬 복습이 수월해집니다.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문제풀이와 관련된 부분은 [기본이론-심화특강-기출문제분석(공기출)]과정이 지나야 그제서야 차츰차츰 문제가 어떻게 출제되는지 보이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문제역시 처음엔 잘 풀리지 않는다고 실망하지 않으셔도 되며 맞고 틀리고를 떠나 문제가 어떻게 출제된다는 느낌만 가지셔도 충분합니다.


또한 2회독때부턴 강의를 보면서 하는 것이 좋을지 기억에 잘 안나는 부분만 강의를 보고 나머지는 자신이 혼자하는 것이 좋을지 질문해주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개인차가 있겠지만 1강부터 마지막강까지 강의를 통해 [2회독]을 완료하시면 자신의 과목별 취약파트가 어느부분인지 알게되실 겁니다. 3회독땐 그 부분만 추려서 강의를 보시며 보완해나가시면 됩니다. 기본인강을 처음부터 다시들으면 시간이 너무 오래걸릴 것 같다고 질문해주시는 분들도 있으신데, 강의를 보면서 한번더 과목별 내용을 되짚어보는 것이 독학으로 되짚는 것보다 훨씬 효율적인 학습방법이므로 2회독까지는 강의를 보시면서 정리하는 것을 개인적으로 추천드립니다.


추가적으로 과목별 회독방법에 관해선 개개인마다 공부방법엔 차이가 있겠지만 과목별로 회독방법을 다르게 해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저는 5과목 모두 [교수님께서 강조하신 내용]을 중심으로 회독을 진행했습니다. 두꺼운 기본서를 빠짐없이 모두 읽어나가는 것은 시간대비 너무 비효율적인 방법이며 다 보실 필요도 없습니다. 교수님이 중요하다고 말씀하신 내용을 중심으로 공부하셔도 충분히 시험대비가 가능하니 교수님을 믿고 공부를 진행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제가 합격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이 바로 `자투리 시간 활용`입니다. 공무원 시험범위는 정말 넓고 방대합니다. 이 넓은 범위를 한정된 시간안에 습득하기 위해선 중요한 부분을 중심으로 차츰차츰 공부범위를 넓혀나가야 합니다. 수험 초반에 저도 어떤 개념을 공부하고 난 뒤 다음날이 되면 까먹는 일이 다반사였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개념들을 식사시간, 휴식시간, 대중교통 이용시간에 끊임없이 보고 또 보니 차츰 머리속에 내용이 정리가 되고, 까먹는 빈도가 줄어들기 시작했습니다.

자투리 시간에 어떤 공부를 하시든 상관없습니다. 강의를 빠르게 돌려보시거나, 영어단어 암기, 한국사 흐름정리, 국어 어휘/한자를 외우셔도 좋습니다. 자투리 시간이 하루 단위로 보면 정말 별거 아닌 시간이지만 이 시간이 쌓이고 쌓이면 정말 무시못하는 시간이 되기 때문에 질문자님께선 이 사실을 꼭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다회독을 할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합격을 기원합니다. 

9급합격생

답변은 항상 정성스럽게-서울시일반행정직9급합격생

비공개님의 답변입니다.
초인 채택 2 2021-02-12 11:16

기출은 보통 10회독정도 하라도 하더군요

해피바이러스님의 답변입니다.
채택 2172 2021-02-11 17:31
지식서포터즈 / 합격자 / 월간 Top10

최소한 5회독 정도는 지나야

문제풀이가 80% 될 것 같습니다.

몇회독이 중요한건 아니고 완성이

될때까지 무한회독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오늘도 님의 꿈을 위해서 화이팅하세요.

비공개님의 답변입니다.
채택 3666 2021-02-10 21:43
지식서포터즈 / 월간 Top10

저는 이제 3회독 막 끝냈는데요


아직도 모의 고사 80% 완성이 아닌거 같아요 .


제가 생각하기에는 5회독 쯤이 아닐까 합니다.

Parfait님의 답변입니다.
채택 5265 2021-02-10 20:27
지식서포터즈 / 합격자 / 월간 Top10

에듀윌에서는 초시생을 기준으로 4~5회독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지방직이 보통 직렬 선택만 잘하면 1년 안에 단기 합격 가능성이 높은데,

제가 회독에 대해 물어봤던 학원 매니저님도

에듀윌이 4~5회독을 권장하는 이유가 초시생으로 시험에 합격한 분들이

대개 4~5회독이라고 하셨다네요.

에듀윌 커리큘럼도 그래서 1년에 5회독 기준으로 돌아간다고 합니다.


공부 팁이라고 하면,

1.자투리 시간을 최대한 활용할 것,

2.각 과목별과 영역별로 적절한 공부방법을 찾을 것입니다.


자투리 시간 활용이야 수험생으로서 가장 의식하고 있는 부분일거라 생각합니다.

자투리 시간 활용을 잘 할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실현 가능한 하루 계획표를 세우고

이에 대한 체크리스트를 만들어서

자신이 얼마만큼 공부했는지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면 도움이 됩니다.


각 과목별 영역별로 적절한 공부법을 찾는 것도 아마 어렴풋이 알고 계실 거에요.

영어와 국어가 공부법이 같을 수 없고,

국어 문법이랑 국어 비문학 공부법이 같을 수는 없으니까요.


그리고 가장 단순하지만 가장 지키기 어려운 것중 하나가

자주 보고 많이 보는 것이 유리하다는 것입니다.

문법은 이해 비중이 높기에 암기로만 하기는 어렵지만,

국어-영어 어휘, 한국사, 행정법 판례 등은

진짜 시간을 투자한 만큼 나옵니다.

이 점을 고려해서 자투리 시간에는 위에 말씀드린 것들을 위주로 하는 것도 좋습니다.




‘일반질문 > 9급’ 분야 인기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