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력이 정말 약하고 저질입니다.
하다보면 익숙해지고 나아지겠지한게 1년입니다.
7시간이 최대이고 운동도 하고있지만 나아지지않네요..
이번시험으로 공부시간이 부족하다 느끼는데
그이상 확보가 전혀 안됩니다..
저같은분 계신가여?
저도 그래요ㅠㅠ... 고3땐 수능 준비한답시고 4시간 자고 18시간 공부하는 게 일상이었는데 22살이 된 현재 하루 수면 시간이 기본 9시간이네요...
하루 일찍 운 좋게 일어나면 그 다음 날은 알람도 못 들은 채 12시간을 자 버려서 자괴감도 엄청나더라고요.
내가 원래 이렇게 게을렀나. 초등학생 때부터 책상 앞에서 펜을 잡고 공부하던 나는 어디 갔나 하는 생각에 잠들기 전 펑펑 울 때도 많았어요.
그럼에도 몸이 따라주질 않으니 의지박약인가 하고 생각하면서 점점 속만 타들어가고요...
그래서 `남들이 일주일 중 하루 몰아서 쉬는 거, 나는 7일 간 쪼개서 쉰다`고 생각하고 매일 공부해요.
이렇게 해도 공부량이 하루 10시간 이상 공부하시는 분들과 같아질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은 안 들어요.
그저 수험공부는 마라톤이니까, 일단 꾸준히 하자 라고 되새기며 오늘도 책상 앞에 앉아요.
체력, 집중력, 타고난 머리 모두 다 빠짐없이 중요하지만 저는 이번 수험 기간에 `스스로를 사랑하는 것`도 참 중요하다는 걸 깨달았네요.
1시간에 한 번, 약 50분 간 수업 듣고 10분간 스트레칭 해주면서 `50분이나 집중했다니 대단해!` 하면서 스스로를 칭찬해주세요.
주변 사람들은 우리의 결과만을 보고 대단하다고 얘기할 테니
스스로에게 틈틈이 대단하다, 잘 하고 있다는 말을 해주면 좋을 것 같아요 ㅎㅎ
오늘도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내일도 질문자님께서 꾸준히 달릴 수 있도록 응원하겠습니다! 같이 힘내봐요 ㅎㅎ
저는 체력은 약한데 하루종일 앉아있는게 익숙해서 그런지 공부시간은 제 의지문제였거든요!! 앉아계시는게 문제라면 코어체력을 길러보세요! 하체가 튼튼해야 체력이 좋아집니다! 스퀴트라던지 달리기 같은 걸로 하체를 길러보세요!
저도 공부하면서 느낀게 공부가 체력이 필요한지 몰랐네요.
그냥 머리아프고 암기할거 많아서 힘든줄알았는데
잠에서 일어나는것부터 힘들고.. 자도자도 피곤하고...집중력도 떨어지고..
이래서 공시생이힘든거구나...
저는 소방준비중이라 매일 운동을 하는데
달리기만해도 체력이 강화되긴 하더라구요.
물론 영양섭취도 중요하죠. 공부하면서 비타민과 운동은 필수라고 봅니다.
저는 오래 앉아 있으면 저려서 집중력이 떨어져요.
근육도 많이 아프고요. 그래서 강의 한 시간 끝날 때마다 스트레칭 해줘요.
그것도 계속 반복되면 효과가 줄어 들지만, 앉아 있는 게 힘들면 서 있기도 하고 눕기도 하면서 자세를 바꿔줘요.
하루에 두 시간씩 근력 운동하지 않는 이상 체력이 늘 것 같진 않아요ㅠㅠ.
저는 그렇게 하면서 버티고 있어요. 영양제 먹어도 그닥 효과는 없는 듯요.
적은 시간을 공부하더라도 합격하신 분들 후기 보면 얼마나 효과 있게 공부하고, 집중하느냐의 문제인 것 같아요.
저요 진짜 거지에요....체력거지.........
만성피로가 너무 심해서 ㅠ
진짜 심각하게 거지에요..........
그래도 깨어있는 시간에 몰입해서 열심히 하자..라는 생각으로 하고는 있어요 ㅠ
저도 그렇습니다. 일단 잠을 줄일 수 없으니 최대공부시간을 남들처럼 10시간 이상 잡는 게 불가능하더라고요.
그래서 남들보다 평일에 널널하게 공부한다는 생각이 들어서 그냥 주말없이 주7일 공부해요.
되는시간만 집중하시고
다른거를... 많이 포기하세요.
동선줄이시고 정신력으로 되는는것도 있어요.
공부를 하려면 진짜 체력이 좋아야 하는것 같아요.
체력이 약하면 공부도 무엇도 지속적으로 하기가
너무 힘들어요.
가벼운 운동을 꼭 하시면서 천천히 준비하세요.
근력운동을 하시면 도움이 될것 같아요.
오늘도 님의 꿈을 위해서 화이팅하세요.
저도 체력이 약한 편이였습니다.
운동도 정말 싫어했구요.
제가 할 수 있는건 규칙적인 생활, 규칙적인 식습관으로 버텼습니다 ..
운동을 해도 나아지지 않으신다면, 그 7시간에서 글쓴이님의 집중력을 다 쏟아부으시는 방법밖에 없겠네요. 공부는 집중력싸움이니깐요^^
오늘도 응원합니다:)
몇 시간 했는지가 아니라
그 시간에 얼마큼 했는지에 초점을 맞춰 보세요.
허약 체질로 7시간 이상 못버틴다면
그 시간에 고도의 집중력을 발휘해서 공부의 질을 높이세요.
끝까지 힘내세요.
저는 체력은 아니고 집중력이 없어 공부시간이 오래가지 못해요. .
그래서 그냥 띄엄띄엄 공부합니다.
단기 집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