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은문장 안긴문장
2019.12.30 비공개 조회 1,676
안녕하세요.
안은문장 안긴문장풀다가 잘 이해가 안되는게 생겨서요 ㅜ,ㅜ

농부들은 시원한 비가 오기를 기다린다.

이 문장이요.

 문제 보기가 ‘주어가 생략된 안긴문장이 있다.’인데 관형절 시원한에서 ‘비가’가 생략되어서 맞다고 하는데요, 저는 ‘비가 오기를’을 명사절로 보고 주어가 생략되지 않았다고 생각을 했거든요. 이 문장에서 명사절이 관형절 보다 큰 건 맞는데 주어가 생략된 것도 맞으니까 ‘주어가 생략된 안긴문장이 있다.’를 맞게 보는 거 맞나요? 
 
댓글 /1000
답변 2개
비공개님의 답변입니다.
채택 3666 2021-03-25 02:30
지식서포터즈

1)번은 주어가 생략된 안긴문장입니다.


ㄱ은 관형절인데, 관형사형 어미 앞에서 끊어야 합니다. 이 문장에는 주어가 없습니다.


1)의 안긴긴문장인 관형절의 주어가 생략된 것입니다.


`비가 오기`는 명사절 맞습니다. 한 문장에 하나의 안긴문장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비공개님의 답변입니다.
평민 채택 0 2019-12-30 02:38
안녕하세요.
   선지를 잘 읽어보세요. 1)번은 주어가 생략된 안긴문장입니다. ㄱ은 관형절인데, 관형사형 어미 앞에서 끊어야 하므로 '시원한'입니다.  이 문장에는 주어가 없습니다. 즉 원래 홑문장은 '비가(주어) 시원하다(서술어)'입니다. 따라서 1)의 안긴긴문장인 관형절의 주어가 생략된 것입니다. '비가 오기'는 명사절 맞습니다. 한 문장에 하나의 안긴문장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선지 1)에서 명사절이라고 콕 찍어서 말한 것도 아니고 주어가 생략된 안긴문장이라 했으니 안긴문장를 찾아야지요. 한 문장에 둘 이상의 홑문장이 결합하여 겹문장이 되기도 합니다. 어느 안긴문장이 더 크다가 아니라 문제에 맞게 문장을 분석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