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운변동과 호격조사 질문입니다.
2019.12.26 비공개 조회 441
안녕하세요.

1. ‘ㅎ’탈락의 유의 사항에서 동그랗네,동그라네 둘 다 가능하다고 배웠는데 그렇다면 하얗네,하야네도 둘 다 가능한거가요??
   

2. [밤길]은 조건이 맞아도 사잇소리 현상이 일어나지 않은 경우이니 음운의 첨가가 아니라 음운의 교체 현상이 일어난건가요??
    
3. 호격 조사가 붙어 상대를 부르는 표현은 감탄사가 아니라고 배웠는데 문법에서만 그렇게 규정을 하고 문학에서는 감탄사로 인정을 해주나요?? 아니면 감탄사가 되기 위해서는 느낌표와 같은 문장부호가 동반 되어야 되는 건가요??
댓글 /1000
답변 1개
비공개님의 답변입니다.
평민 채택 0 2019-12-26 01:46
안녕하세요. 답변드리자면
1. 네 맞습니다. 파랗네, 파라네 등 모두 통용됩니다.
2. 밤길은 사잇소리 현상이 일어나는 단어입니다. '밤낄'로 발음되며 사잇소리 현상 1번입니다. 이때 ㄱ이 ㄲ으로 변한 것을 교체로 볼 것인지 첨가로 볼 것인지는 학자들 사이에 논쟁이 되는 부분입니다. 둘 다 될 수 있다 정도로 기억해 두시면 좋습니다.
3. 감탄사는 품사입니다. 즉 원래 감탄을 하게 태어나야 감탄사입니다. 반면 호격 조사가 붙은 경우 '독립어'가 될 수는 있지만 원래부터 감탄을 하려고 태어난 품사가 아니므로 감탄사가 될 수는 없습니다. 문학에서도 감탄사로 인정하는 것이 아니라 영탄의 느낌이 있으면 영탄법으로 보는 것일 뿐입니다. 참고로 느낌표가 있으면 무조건 영탄법입니다. 하지만 느낌표가 붙었다고 해서 감탄사로 태어나지 않은 품사가 감탄사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