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스칼라 프로세서
2019.12.23 비공개 조회 887
"슈퍼스칼라 프로세서"에 관해서 다시 질문 드립니다.

문제를 풀다가 제가 이해한것 맞는지 의문이 들어서 이렇게 질문드립니다.

슈퍼스칼라 프로세서에서 
1클록 동안 1단계가 수행되며,클록주기가 1(마이크로세컨드)일때,
4개의 단계로 구성되고 슈퍼스 칼라 정도가 2라면 슈퍼스 칼라 프로세서에서 10개의 명력어를 실행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8(마이크로 세컨드)이다.

=>1단계에 1이고 4단계니깐, 총 4마이크로 세컨드 시간이걸리고,
거기에 슈퍼스칼라 정도가 2니깐 4*2=8 해서 8(마이크로세컨드)라고 이해하면 되나요?

=>그리고 슈퍼스칼라 프로세서 라는 것이 그냥 파이프라인 이라고 생각해도 될까요?

파이프 라이닝이  "동시에 수행되는 명령어 사이에 데이터 의존성이 존재하면 각각 독립적인 실행을 할수 없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 건가요??
=>파이프 라인이 SISD에서 시간적 병렬화를 추구한것이니깐, 각각은 독립적으 수행
가능한 것이고 당연히 그 명령어들이 서로 의존성이 있다면 독립실행을 할 수 없는게 당연한거라고 이해하면 되는 건가요.?

어찌보면 단순한 문제인데,,문제집을 풀다가 조큼 의문이 생겨서 저렇게 이해하면 되는 것인지.
질문드립니다.


 
댓글 /1000
답변 1개
비공개님의 답변입니다.
평민 채택 0 2019-12-23 22:27
안녕하세요.
슈퍼스칼라 프로세서는 일반 파이프라인과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파이프라인은 스칼라 프로세서를 사용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스칼라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일반 파이프라인은 하나의 처리기를 사용하는 것이고, 슈퍼스칼라 프로세서는 여러개 처리기를 사용하는 것처럼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의 질문에서는 2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즉, 명령어 1과 2를 한 클럭에서 한 단계를 둘 다 수행할 수 있는 것입니다. 전체적인 의미는 잘 파악하고 있으신것 같습니다.
열공하세요. 언제나 응원하겠습니다.